- 1학년 1학기
디지털이미지테크닉
이 교과목은 시각디자인의 디지털프로세스를 위한 기초 프로그램을 익히고 응용하여
컴퓨터그래픽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구체적인 활용능력을 기른다.
Adobe Photoshop, Lightroom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시각 이미지(사진)을 제작하고
하나의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일련의 과정을 경험한다.
드로잉기초
모든 시각예술의 기초가 되는 소묘를 통하여 사물을 정확히 관찰하고 관찰한 것을 정확히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기초평면디자인
평면을 다루는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형태, 색채, 비례 등 평면디자인기초를 이루는
추상적 조형 원리를 습득한다.
기초시각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은 단순히 주어진 사물을 예쁘게 꾸미는 일이 아니라 의미를 생산하는 활동이다.
시각디자인의 궁극적 목표는 시각매체를 통한 의사소통이다.
그리고 시각매체는 일반적으로 텍스트와 이미지의 결합을 통해 형성된다.
본 강좌는 이미지를 읽고 쓰는 법, 이미지를 통해 의미를 표현하고 이야기를 전달하는 법,
이미지와 텍스트의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관계를 설정하는 법에 초점을 둔다.
수업은 실기 과제를 중심으로, 토론식으로 진행된다. 학생은 수행한 과제를 발표하고 다른 학생의 과제에 논평한다.
학업설계상담1
대학생활에 처음 입문하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 및 수강 지도, 전공 영역, 진로 영역” 등을 설명하여,
대학생활에 원활히 적응하고 전공분야 및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 1학년 2학기
디지털스토리텔링
Adobe AfterEffect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영상물을 기획,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프로그램에 대한 튜토리얼을 포함한다.
디지털드로잉
Adobe Photoshop, Illustration 프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디지털 이미지를 생산하고,
리소그래피 등 인쇄기법을 실습한다.
기초입체디자인
입체를 다루는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종이를 접고 자르고 설치하며 입체디자인기초를 학습한다.
시각디자인사
시각디자인의 형성 및 발전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시각디자인의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에 대비하는 데 유익한 지식을 갖추게 한다.
(이론수업 / 중간,기말고사 O)
학업설계상담2
대학생활에 처음 입문하는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업 및 수강 지도, 전공 영역, 진로 영역” 등을 설명하여,
대학생활에 원활히 적응하고 전공분야 및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도록 한다. - 2학년 1학기
시각디자인1
시각디자인의 제작과정을 통하여 디자인의 컨셉 도출과 컨셉에 맞는
디자인 방향설정 능력을 익히고 이를 2D를 중심으로 조형적으로 완성하는 표현방법을 교육한다.
인터랙티브웹
웹의 개념과 구조 그리고 구동 원리를 이해하고, 웹의 동적 구조를 기초로 한 디자인 경험과
온라인 매체 안에서의 인터랙션 구현 능력 배양을 목표로 한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선언형 웹패러다임을 배우고,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동적 웹을 학습하며,
서버-클라이언트 간의 소통을 기초로 한 인터랙티브 웹 페이지를 구축한다.
학생들은 주제 기반의 웹 프로젝트를 최종 과제로 수행한다.
일러스트레이션
그림을 통한 의사 소통과 자기 표현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이 교과목에서는 일러스트레이션에 필요한 표현 재료와 형태 표현, 질감 표현, 화면 구성을 악혀 자신의 그림스타일을 탐구한다.
이 과정에서는 아날로그 도구 및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고유한 분위기를 표현해 보고,
자신의 취향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스토리 중심의 이미지 생산 능력을 기른다.
문자와활자
문자의 기본구성을 익히고 문자가 가지고 있는 조형원리를 습득하여
문자를 통한 공간의 구성과 시각디자인의 전개를 위한 문자의 효과적인 표현능력을 기른다.
시각디자인론
현대디자인 관련 텍스트를 읽고, 강의, 강독, 발표(발제), 토론 등으로 수업이 진행된다.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비평적 글쓰기 등의 실습을 진행한다. (이론수업 / 중간,기말고사 O) - 2학년 2학기
시각디자인2
나 자신을 브랜드화하여 셀링하는 셀프아이덴티티, 시각디자인2 수업 자체를 브랜딩하는
그룹아이덴티티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높은 자율성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경험한다.
코드와이미지
프로그래밍 언어를 활용하여 그래픽 이미지를 생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매체와일러스트레이션
그림을 통해 메시지를 표현하는 능력과 이미지 조형능력을 배우는 일러스트레이션 입문 수업이다.
실크스크린 등 판화 인쇄기술의 원리를 익히고 실습한다.
타이포그래피시스템
Adobe Indesign 툴을 활용하여 편집물을 디자인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시각디자인현장이슈
시각디자인 현장에서 일어나는 사회적, 윤리적, 예술적 문제를 이해하고 이에 관해 토의하며
균형 잡힌 비판적, 종합적 시각을 기른다. 전문가특강과 현장방문 등의 실습이 진행될 수 있다. (이론수업 / 중간,기말고사 O) - 3학년 1학기
시각디자인3
기존 브랜드를 리브랜딩하거나, 가상의 브랜드를 새롭게 만들어 브랜딩하는 등 실무 아이덴티티 디자인에 대해 학습한다.
로고부터 디자인시스템 정립, 브랜드 모션그래픽 등을 실습한다.
다차원편집디자인
이미지, 그래픽, 문자, 활자, 타이포그래피 시스템에 관한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이차원 평면과 시공간의 차원이 결합된 다차원 매체에서 텍스트와 이미지, 사운드, 모션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합 운용하며 효과적으로 내용을 제시하는 방법을 익힌다.
구체적으로, 다양한 성격의 온라인 매체, 웹사이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모션 그래픽 등에 적용되는 형태의 편집디자인을 경험한다.
사용자경험디자인기초
사용자 경험 디자인의 기초개념을 학습하고 프로세스 전반을 실습하며,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다양한 응용분야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본다.
창의적디자인리서치
시각디자인이 적용되는 여러 영역과 특히 공공성이 중시되는 도시적 맥락에서
디자인리서치의 다양한 방법을 익히고 이를 창의적 디자인 작업에 적용함으로써 시각디자인의 새로운 역할을 모색한다.
뉴미디어워크숍
2025년 신설된 교과목입니다.
3D모션그래픽스
2025년 신설된 수업입니다. - 3학년 2학기
시각디자인4
가상의 문화행사를 새롭게 기획하여 브랜딩을 진행한다.
로고 디자인 자체보다는 아이덴티티 전체를 관통하는 브랜딩 시스템에 중점을 두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퍼블리싱스튜디오
HTML, CSS, JS, JQ 등 웹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고, 주어진 주제에 맞게 웹을 직접 제작한다.
기초 튜토리얼부터 진행되며, 웹개발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더라도 수강이 가능하다.
사용자경험캡스톤디자인활용
사용자경험디자인(UX) 실습을 통해 정보 구조 설계와 다양한 환경에서의 인터랙션디자인 구현에 대하여 학습한다.
시각디자인전략
디자인 과정에서 조형적인 창작 단계 이전에 필요한 과제 분석, 목표 수립, 자료 수집 등 디자인의 전략적 기획 과정에 집중한다.
강좌는 세미나와 토론으로 구성되어 진행된다.
GUI디자인
2025년 신설된 교과목입니다. - 4학년 1학기
멀티미디어디자인1
디지털 디자인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디지털 환경에서 주제를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창의적인 표현방법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하여 멀티미디어 시대에 새로운 미디어에 대한
접근방법을 모색하고 시각디자인의 새로운 기능성을 연구한다.
디자인리서치스튜디오
시각디자인과 연관된 역사, 이론, 비평 등 담론적인 토대와 다양한 매체를 통한 조형 능력을 바탕으로,
조사, 연구, 글쓰기, 디자인, 제작을 결합하는 창작 방법을 익힌다.
이론과 실기의 분리를 극복하고 우리 사회 문화에서 시각디자인이 맡는
기능과 역할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창작에 능동적으로 통합한다.
주어진 내용을 표현하는 일반적 디자인 기능을 넘어 개인적인 관심사에 따라
주체적으로 내용을 기획, 창안, 저작, 제작함으로써 저자로서 디자이너 모델을 실천해 본다.
시각디자인5
다양한 표현과 폭넓은 매체를 통해 조형적 가능성을 탐색한다.
졸업전시를 위한 시각디자인 작품을 제작한다.
서비스디자인프로젝트
2025년 신설된 교과목입니다.
* 졸업요건 상 2개 이상의 과목을 반드시 수강하여야 한다. - 4학년 2학기
졸업논문작품제작
졸업작품 제작을 위한 준비와 토론, 실습을 진행한다.
졸업논문프로젝트
졸업전시회를 위한 수업으로 최소 4명 이상의 전임교수와 강사가 돌아가며 진행하고,
전임교수들과 다양한 실무 디자이너들의 의견을 듣고 졸업작품을 개선해나간다.
졸업전시기획
졸업전시회를 위한 수업으로 최소 4명 이상의 전임교수와 강사가 돌아가며 진행하고,
전임교수들과 다양한 실무 디자이너들의 의견을 듣고 졸업작품을 개선해나간다.
* 졸업요건 상 3개 과목을 모두 수강하여야 한다. - 기타
VD현장실습1, VD현장실습2, UOS현장실습1
학교와 기업이 협력하여 진행하는 UOS현장실습(산학인턴)에 선발된 사람만 신청 가능하다.
UOS현장실습은 1개월당 3학점(전공선택 or 일반선택)을 받고 실무를 경험하는 실습수업이다.
1학기, 2학기, 계절학기에 모두 진행되며, UOS포털 – 일반공지에서 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